top of page

세금 확실히 줄이는 매출 관리법

소득세, 법인세, 부가가치세 같은 세금의 계산 방식을 보면 수식의 시작은 매출액이다. 단순한 산수적 개념으로 보아도 수식의 결과치인 세금을 줄이기 위해서는 처음에 기초가 되는 매출을 줄여야 함은 당연하다.

“매출을 줄여라” 이 문장의 의미를 매출 규모를 줄이라는 뜻으로 받아들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즉, 이는 매출의 적절한 관리를 통해 불필요하게 과대 신고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개인 형태의 사업이든 법인 형태의 사업이든 영리를 목적으로 사업을 해서 소득이 발생되면 세금을 내야 함은 당연한 이치이다.

이 때, 사업자의 최고 관심은 어떻게 해야 절세할 수 있을 것인가이다. 늘 똑같은 말을 되풀이 하게 되지만 최고의 절세는 바로 불필요한 세금을 내지 않는 것이다.

 

매출의 발생방법이 다양한 경우 세심한 관리가 필요

만약, 어떤 사업체의 매출이 유일하게 세금계산서 형식으로만 발생된다면 관리자가 매출을 관리함에 있어 크게 어려움을 겪지 않을 것이다.

발행된 세금계산서만 일자별로 잘 정리해서 신고할 때 누락과 중복 여부만 체크하면 될 일이다. 그러나 관리자가 매출 관리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경우는 다양한 형식으로 매출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다. 어떤 제품을 판매하거나 수리해주는 사업자를 가정해보자. 다양한 판매처를 확보하기 위해 오프라인상, 즉 사업장으로 직접 찾아오는 사업자나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을 할 뿐만 아니라 자체적으로 홈페이지를 만들어 온라인상에서의 매출을 발생시키고, 쇼핑몰을 통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매개체를 통해 매출을 발생시킬 것이다. 매출 발생유형

이때 고려해야 하는 매출 발생유형은 다양한데 대략적으로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1. 사업자와 거래 시 발행되는 세금계산서, 전자세금계산서

2. 오프라인 상에 설치되어 있는 카드단말기에서 발생되는 카드 매출 또는 현금영수증 매출

3. 오프라인 상에서 발생되는 현금 매출(증빙을 발행하지 않는 경우 해당)

4. 온라인 상의 홈페이지에서 발생되는 카드 매출 또는 현금영수 증매출

5. 온라인 상의 무통장입금으로 발생되는 현금 매출

6. 쇼핑몰에서 발생되는 매출

시사점 - 다양한 매출의 관리법

매출 발생 유형이 다양한 경우 먼저 관리해야 하는 것은 사업체에서 발생될 수 있는 매출 유형별 관리이다.

매출 유형별로 얼마의 매출이 발생했는지를 집계해서 관리해야 한다. 이러한 관리를 하지 않으면 신고할 때 사업체에서 얼마의 매출이 발생했는지를 파악할 수 없게 된다. 그런 다음 반드시 고려할 것이 각 유형별로 중복되어 계산된 것은 없는 가이다.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중복유형은 쇼핑몰에서 발생되는 매출이다.

특히 현금영수증이 발행된 경우 국세청에서 조회한 현금영수증 집계액과 중복된 내역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무통장으로 입금된 내역 중에 현금영수증 발행 내역은 없는지 이에 대한 별도의 관리도 필요하다.

EndFragment

Featured Posts
잠시 후 다시 확인해주세요.
게시물이 게시되면 여기에 표시됩니다.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아직 태그가 없습니다.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