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보증금 올려달라면 속수무책 당해야 하나?

2014년 7월 집주인인 甲씨와 세입자인 乙씨는 보증금 2억원에 임차 기간 2년으로 임대차 계약을 체결했다. 그런데 2016. 4. 1. 집주인 甲씨는 느닷없이 乙씨에게 ‘7월 재계약 시 종전보다 보증금을 1억원 더 올려 재계약 하겠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만약 乙씨가 자녀 교육 문제로 이사를 갈 수 없는 처지라면 무조건 甲씨의 요구대로 보증금을 올려 주고 재계약을 해야 하는 것일까?

주택 보증금 5% 이상 증액 금지 주택임대차보호법 제7조는 ‘당사자는 약정한 차임이나 보증금이 임차주택에 관한 조세, 공과금, 그 밖의 부담의 증감이나 경제사정의 변동으로 인하여 적절하지 아니하게 된 때에는 장래에 대하여 그 증감을 청구할 수 있다.

다만, 증액의 경우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른 비율을 초과하지 못한다’고 하고, 대통령령인 동법 시행령 제8조는 ‘① 법 제7조에 따른 차임이나 보증금(이하 "차임 등"이라 한다)의 증액청구는 약정한 차임 등의 20분의 1의 금액을 초과하지 못한다. ② 제1항에 따른 증액청구는 임대차계약 또는 약정한 차임 등의 증액이 있은 후 1년 이내에는 하지 못한다’라고 각 규정하고 있다.

계약 종료 후 또는 종료 전이라도 합의된 경우에는 적용 안돼 그러나 위 법조항은 임대차 계약 존속 중 당사자 일방이 약정한 ‘차임 등’의 증액이나 감액을 청구한 때에 한하여 적용되고, 법원 또한 동일하게 위 조항을 해석하고 있다. 따라서 乙씨의 경우처럼 임대차 계약 기간 만료 후 재계약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집주인인 甲씨의 보증금 증액 요구를 거부할 수 없고, 甲씨의 인상 조건에 따라 재계약을 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주택임대차보호법 제7조에서 ‘약정한 차임 또는 보증금이 임차주택에 관한 조세·공과금 기타 부담의 증감이나 경제사정의 변동으로 인하여 상당하지 아니하게 된 때에는 당사자는 장래에 대하여 그 증감을 청구할 수 있다. 그러나 증액의 경우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준에 따른 비율을 초과하지 못한다.’고 정하고 있기는 하나, 위 규정은 임대차계약의 존속 중 당사자 일방이 약정한 차임 등의 증감을 청구한 때에 한하여 적용되고, 임대차계약이 종료된 후 재계약을 하거나 또는 임대차계약 종료 전이라도 당사자의 합의로 차임 등이 증액된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할 것이다(대법원 1993. 12. 7. 선고 93다30532 판결, 대법원 2002.06.28. 선고 2002다23482 판결 등 참조).”

계약기간 중 5% 초과 증액분 지급했다면 반환요구 가능 집주인이 임대차 기간 중에 사정 변경 등 정당한 사유로 보증금을 인상하고자 한다면 기존 보증금인 2억원의 20분의 1, 즉 1천만 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만 인상을 할 수 있다. 설사 임차인이 이러한 법규정을 모르고 1천만 원을 초과하여 지급하였다면 추후에라도 초과 지급된 보증금 상당 금액의 반환을 임대인에게 요구할 수 있다(주택임대차보호법 제10조의2).

◇ 이성희 변호사 ◇ iTV 구 경인방송(현 OBS) 방송기자 출신으로 사법연수원 제40기(제50회 사법시험 합격)를 수료하였고 변호사, 변리사로서 중소기업 법률자문, 기업회생, 물류·조세소송 등의 업무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출처 : 법률사무소 ASK(http://lawask0695.blog.me/40181433748)

Featured Posts
잠시 후 다시 확인해주세요.
게시물이 게시되면 여기에 표시됩니다.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아직 태그가 없습니다.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