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가 꼭 알아야 할 정책자금 이슈

중기부, 중진공, 소진공,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등과 같은 공공기관에서 지원하는 중소기업 정책자금은 낮은 이자와 긴 상환기간이라는 조건 때문에 많은 기업이 신청하고 있습니다.

국가의 경제정책 기조 변화에 따라 중소기업의 자금관련 정책도 매우 전략적으로 바뀌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 잘 알아두어야 합니다.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 주요내용

정부는 ‘사람중심 지능화경제’를 키워드로 하는 4차 산업혁명 대응 계획인 ‘큰그림 1.0’을 만들고 2022년까지 달성할 분야별 목표를 세웠다.

지능화 혁신을 기반으로 산업 생산성과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고질적 사회문제 해결을 통해 삶의 질을 높여 성장동력으로 연결하겠다는 내용이다.

정부는 이런 비전을 표현하기 위해 ‘I-코리아 4.0’이라는 정책 브랜드를 만들었다.

지능(intelligence), 혁신(innovation), 포용·통합(inclusiveness), 소통(interaction)의 머리글자를 딴 것이다. 4차 산업혁명 대응 역량 확보를 통해 2022년까지 신규매출 증대, 비용절감, 소비자 후생 증대 등을 합해 최대 128조원의 경제적 효과를 거두고 신규 일자리 36만6,000개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각 분야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4차 산업혁명 대응 계획 주요 내용

신용보증기금의 4차산업혁명 혁신성장 지원

신용보증기금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창업기업을 육성하고, 일자리 창출을 확대하기 위해 ‘4.0 Start-up 보증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연구개발(Warm-up) → 초기 사업화(Scale-up) → 본격 사업화(Jump-up)로 이어지는 사업화 단계에서 필요한 운전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신용 한도(Credit Line)를 설정해 3년간 최대 30억원까지 지원한다.

보증대상기업은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 11개 선도기술을 활용하는 창업 후 3년 이내 기업으로 다음과 같다.

4차 산업혁명 핵심요소 및 11대 선도기술

StartFragment보증대상기업에는 고정보증료율 0.7%를 적용하고, 보증비율을 최대 100%까지 우대한다. 연구개발 단계기업에게는 이자부담 없이 연구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대출이자를 일괄 지원한다.

신용보증기금은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한 4차 산업혁명 선도 창업기업들에게 향후 5년간 1조원의 신규보증을 지원해 양질의 일자리 5,000개 이상을 창출할 계획이다. 아는 만큼 혜택을 보는 것이 바로 정부의 지원정책입니다. [정부 정책자금 활용방안 세미나] 바로가기 EndFragment

EndFragment

EndFragment

#정책자금 #세무사랑 #세무사랑2 #세무사랑Pro #케이렙 #케이렙En #뉴젠세무사랑 #뉴젠케이렙 #뉴젠솔루션 #뉴젠엠앤에스

Featured Posts
게시물 게시 예정
다음에 다시 확인해주세요.
Recent Posts